포항재활의학병원
 
 
 
 
  체형클리닉 소개
  휜다리 클리닉
  척추측만증 클리닉
  성장 클리닉
  비만 클리닉
 
 
  HOME > 체형클리닉센터 > 성장 클리닉
 
  1.성장클리닉안내   |   2.적절한치료시기   |   3.성장치료프로그램   |   4.FAQ   |   5.성장호르몬  
 
 
 
출생시 평균 키는 약 52cm이고, 생후 1년간은 25cm, 2년째는 12.5cm정도 자라게 되고 그 후 사춘기전까지 해마다 평균 5.5cm정도 자라게 된다.

사춘기는 남자의 경우 2차 성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음모 몽정 현상이 발생하기 이전까지를 말하고, 여자의 경우는 유선이 발달되기 이전까지를 말합니다.

사춘기에 접어들면 성장호르몬 보다는 성호르몬이 키를 크게 합니다. 이때는 연 평균 남자7.0cm, 여자의 경우 6.8cm 급속히 자라게 되는데 보통 이런 기간은 약 2년 정도 한정이 됩니다.

통계적으로 요즘 남자는 초등학교 6학년, 여자는 4학년이면 사춘기가 시작이 됩니다. 2년 정도 잘 자라다가 성장이 완성이 되어 사춘기가 온 후에 남자 고1 여자 중3정도면 성인이 되었을때의 키에 90% 근접합니다.

여자는 21세, 남자는 24세에 전체적인 성장이 완성됩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신장에 관한 통계조사치를 근거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키는 약 15년마다 5cm정도 더 커진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키는 유전이 아니라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01. 100면중 키순서 3번째 아래 아이 (반에서 1,2,3번째에 해당하는 아이)
같은 연령과 성별을 가진 어린아이들 100명을 무작위로 키 순서대로 세웠을 때 세 번째까지는 왜소증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즘은 만 7세 된 남자 아이의 평균 키는 122㎝, 여자 아이의 평균키는 121㎝인데 남자 아이가 112㎝, 여자 아이가 111㎝ 보다 작으면 진단을 받아보고 한방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1년에 4cm 이하로 자랄 때 (같은 옷을 2년 이상 입는 아이)
※ 만약 사춘기 이전의 나이인데 현재 키가 표준 키 보다 10㎝이상 작고 연 평균 성장이 5.5㎝가 아닌 4㎝미만으로 성장한다면 반드시 성장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03. X-레이 검사상 뼈 나이가 2살 정도 적은 경우 (키가 자기 나이만큼 자라지 않은 아이)
뼈나이 진단법
뼈나이는 그 아이가 성년이 되었을 때 어느 정도 클 것인지 판단을 하는데 다소 유용한 자료로 사용이 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서 화골핵의 수와 크기, 모양, 농도, 윤곽을 보고 그 다음에 골단 융합의 정도로 판단하게 됩니다. 실제로는 왼손의 손목 X-레이를 찍어서 뼈 나이를 측정하는데 화골핵(뼈로 진행이 되는 손과 손목 부위의 뼈)을 나타나는 순서와 연령을 봅니다. 뼈나이는 성별, 종족, 영양상태와 질병 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나고 여자는 남자에 비해 골 성숙 과정이 2년 정도 빠릅니다. 특히 사춘기가 빨리 시작된 소아들은 골 연령이 앞서 가고, 키가 작은 소아들은 같은 연령의 소아보다 골연령이 늦게 됩니다.
 
뼈나이가 2살 적으면
결론적으로 X-레이 검사상 뼈의 나이가 호적나이보다 2살 정도 적은 경우 성장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성장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2년 정도 늦게까지 더 클 수 있다고 예상은 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실례로 성장판 검사로 뼈 나이가 2년이 느리다는 진단을 받고 안심하고 있다가 1년 후에 다시 성장판 검사를 한 결과 오히려 1년 더 빨라졌다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또 뼈 나이를 2년이 느리다고 진단을 받았지만 비만으로 인해 초경을 제 나이에 하기도 합니다. 2년 정도 느리면 그만큼 더 늦게 클 것이라고 안심을 하고 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04. 성장호르몬이 검사시 정상이하일 경우
혈액 검사 상 성장호르몬이 정상범위 보다 적거나, 정상범위 아래 부분에 해당하는 아이
 
성장호르몬
성장 호르몬은 출생 시부터 사춘기 전까지 어린아이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은 아직까지 완전하게 검사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성장호르몬 결핍성 성장장애'의 진단은 상당히 난해합니다.
성장호르몬(GH)은 깊이 잠이 들거나, 잠자리에 들어서30분 이후 깊은 숙면을 취할 때만 파동적으로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절반씩 줄어드는 '반감기'의 간격은 15~30분 사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잠을 잘 때 30분 간격으로 10차례 이상을 호르몬을 검사하지 않으면 완전한 성장호르몬 분비 상태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신경성 성장호르몬분비 장애
잠을 잘 때, 그리고 약물 자극을 통한 검사 시 성장호프몬은 정상이지만 키 성장이 잘 안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장호르몬이 어떤 자극을 통하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만 자연스러운 과정에서는 분비가 안 된다면 이럴 때는 한방치료가 더 좋은 결과를 주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GH이외에 보조적으로 IGF-1과 IGF-BP3라는 호르몬 수치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성장호르몬이 결핍이 된 경우의 성장장애를 제외하면 성장호르몬의 주사 치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 이후에 성장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성장 속도는 약1/2~1/3 정도로 줄어듭니다. 이 성장 호르몬은 일생 동안 신체의 모든 기관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앞 이마가 나와 있다 목이 짧다
복부가 유난히 비만하다 성 발육이 늦다
목소리의 톤이 높다 지능이 떨어진다
피부와 머리카락이 거칠다 신체의 비율이 잘 안 맞는다
얼굴이 덜 생긴 것 같다 머리가 너무 크다
혈압이 높다 출생시 저체중이다
가슴이 펀평하다 뾰족한 얼굴이다
 
ㆍ 잔병치례가 많은 경우
ㆍ 식욕이 없고 복통, 설사, 변비 등 소화기 질환이 있는 경우
ㆍ 같은 또래에 비해 키가 현저히 작은 경우.(20%이내)
ㆍ 지난 해보다 갑자기 성장이 둔화된 경우
ㆍ 1년에 4cm 이하의 성장을 하는 경우
ㆍ 임신 중 엄마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좋지 않았던 경우
ㆍ 아빠 키가 165cm, 엄마 키가 155cm 이하인 경우
ㆍ 편식을 하고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 먹는 경우
ㆍ 성장기때 더욱 더 키를 크게하고 싶은 경우